댓글 놀이 타고 '훨훨'…'문명특급' 등 미디어 조명도 한몫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오보람 기자 = '도대체 몇 번을 보러오는 거야. 자다가 생각나서 오고 밥 먹다가 오고. 이 후유증 어쩔 거야'('후유증' 무대 영상 댓글)
애절한 가사와는 어울리지 않는 밝은 표정과 카메라를 일부러 피해 다니는 듯한 시선 처리, 아이돌이라기엔 다소 어색한 제스처, 몇 번의 시도 끝에도 결국 만들지 못한 하트 모양…
최근 유튜브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2.5세대(2009년∼2013년 데뷔) 아이돌인 제국의아이들(ZE:A) '후유증' 무대 영상 이야기다.
지난 2012년 나온 이 영상이 8년여가 지난 지금 더 크게 주목받고 있다. 누리꾼들은 "모든 것이 어색하다"라고 이들을 놀리면서도 보고 또 보게 되는 매력이 있다며 이 영상을 '반복 재생'하는 중이다.
KBS 2TV '뮤직뱅크' 무대는 지난 16일 기준 유튜브 조회수가 430만회를 넘어섰고 댓글은 1만9천여개가 달렸다. 이 중 공감이 많은 댓글은 대부분 1∼2주 전에 작성된 것이다.
발매 2년 반 만에 역주행한 비의 '깡'이 낳은 신조어인 '1일 1깡'에 빗대 '1일 n후유증'(하루에 n번은 '후유증' 무대 영상을 봄)이라는 말도 나온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최근 들어 재조명되는 2.5세대 아이돌은 이들뿐만이 아니다. 제국의아이들과 같은 해인 2010년 데뷔한 틴탑 역시 비슷한 흐름을 탔다.
몇 달 전부터 '향수 뿌리지마', '긴 생머리 그녀' 등 대표곡 무대가 온라인상에서 회자하더니 최근에는 '투 유'(To You)가 화제가 됐다.
격한 안무에도 흔들리지 않는 탄탄한 보컬과 지금 들어도 촌스럽지 않은 멜로디가 조화를 이룬 무대다.
틴탑은 지난 10일 데뷔 10주년을 맞아 '투 유'를 2020년 버전으로 재해석한 음원을 발매하기도 했다. 지난 17일에는 '뮤직뱅크'에 출연해 8년 전 노래인 '미치겠어'로 무대를 꾸몄다.
2세대와 2.5세대 경계 즈음인 2008년 데뷔한 유키스도 '만만하니', '시끄러' 등의 무대 영상이 손발이 오그라드는 일부 장면으로 재미를 주고 있다.
2.5세대 아이돌 무대 영상이 잇달아 부상하는 데는 누리꾼들의 적극적인 '댓글 놀이' 문화가 크게 일조한 것으로 보인다. 영상을 세심하게 뜯어보며 웃음 포인트를 잡아내 쓴 댓글을 보는 재미가 쏠쏠하기 때문이다.
한 가요계 관계자는 "영상에 게재된 댓글들이 아니었다면 그 팀들의 무대 영상이 이렇게까지 뜨지 못했을 것"이라면서 "댓글을 통해 자신이 미처 알아채지 못한 웃긴 장면을 되감아 보면서 조회수가 증가했을 거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실제로 유튜브에서는 제국의아이들, 틴탑, 유키스 등의 무대 영상뿐만 아니라 무대 영상에 댓글을 자막 형식으로 넣어 편집한 '댓글 모음' 영상이 수십만뷰를 기록하며 주목받고 있다.
특히 제국의아이들의 '후아유' 댓글 영상은 조회수가 200만회를 돌파했고, 이들의 또 다른 노래 '마젤토브'(Mazeltov) 댓글 영상도 250만회가 넘는 조회수를 기록 중이다.
음악 소비자들이 단순히 음악을 듣거나 뮤직비디오를 보는 것을 넘어서, 적극적으로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를 만들고 이를 즐기는 것이다.
정민재 대중음악평론가는 "'깡' 열풍 때와 마찬가지로 어떻게든 더 웃긴 댓글을 쓰려는 누리꾼들의 노력이 최근 2.5세대 아이돌 무대 영상 인기에 크게 한몫했다"고 동의했다.
그러나 정 평론가는 과거 노래에 대한 20대 중후반들의 향수와 미디어에서의 노출 등 많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고 분석했다.
그는 "SBS 디지털콘텐츠 '문명특급'에서 해당 노래들을 소개하고 가수들이 출연했던 것도 큰 역할을 했다"며 "노래가 귀에 익고 멜로디가 강한 것도 요인 중 하나"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또 다른 가요계 관계자는 이들의 '패션'에 주목하면서 "2010년대 초반은 '패션 암흑기'라고 불리던 시대였다. 지금은 잘나가는 배우들이 과거 촌스러운 스타일로 무대를 하는 것이 시청자에게는 신기하게 다가간다"고 했다.
ramb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20/07/18 08:00 송고
July 18, 2020 at 06:00AM
https://ift.tt/30fzbgg
'후유증' 센 그때 그 팀들…2.5세대 아이돌 무대영상 인기몰이 - 연합뉴스
https://ift.tt/37pYYpg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후유증' 센 그때 그 팀들…2.5세대 아이돌 무대영상 인기몰이 - 연합뉴스"
Post a Comment